2018년 연주자소개 “Walid Abdalla Mohamed Abdou”

국가명 : 이집트 (Egypt)

성명 : Walid Abdalla Mohamed Abdou (왈리드 압둘라 모하메드 압두)

연주악기 : 다라부카, 마자르, 한나

e-mail :  awadwalid.wa@gmail.com

adendan@yahoo.com

 

경력 및 소개 

왈리드 압두(Walid Abdou) 는 수단의 타악기 교수 “Jaffar Mohammed Adkash” 와 타악기 명인 “Ayman Sedky”, 그리고 수단의 가수이자 타악기 연주자인 “Asia Madani”의 아래에서 리듬을 익혔다.

다양한 음악적 활동 및 워크숍 참여

– 그래미 상을 수상한 이집트 연주자 “Fathy Salama”와 함께 워크숍 참여.

– 미국 문화 사절단과 함께 워크숍 참여.

– 지중해 청소년 오케스트라-2016 문화간 창작 트레이닝 세션 참여.

– “이집트 민속 음악 단체 “이집트 문화 예술 센터-Makan” 참여

– 이노베이션 리듬 센터에서 조교로 근무. 이 후 단체의 행사 연극 무용을 위한 워크숍 등에서 강사로 강연.

– 2016~2017 카이로의 독일 대학교에서 초빙 음악 강사로 근무.

– 카이로 국제 도서 전에서 프랑스 “Heiwa Yves Batou” 협회와 워크숍 참여 및 협연.

– 제 6회 이집트 시내 현대 미술전(D-CAF)에서 아프리카 춤을 위한 워크숍 참여.

– 2017. 3 발레타 지중해 디멘션(MED)에서 열린 캄보 워크숍과 콘서트 참여.

-이집트 아랍 레게 단체 “Mesh War” 과 수단 음악 단체 “Asia Mandani” 의 회원이자 타악기 연주자로 활동 중.

연주곡목해설

[첫 번 째 곡 “El Taḥmīla” ]

타밀라(Taḥmīla)는 이집트의 고전 민속 기악 음악으로, 멜로디와 일련의 즉흥 연주로 이루어져 있다. 주 멜로디는 특정한 마캄(maqam, 선법)에 따라 전개되는 반면, 즉흥 연주 부분은 다른 선법이나 음정으로 자유롭게 넘나들기도 한다. 타밀라의 즉흥 연주 부분은 아랍 음악 연주곡들 사이에서 구별되는 독특한 형식을 띄고 있는데, ‘부름’의 역할을 하는 짧은 즉흥 연주 부분과 반복되는 멜로디로 ‘화답’하는 나머지 합주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더 일반적으로 연주되는 타크심(taqāsīm), 혹은 길어진 즉흥 솔로 연주도 이 형식에 포함된다. 타밀라의 즉흥 연주 형식은 재즈 음악에서 연주자들끼리 일정한 길이를 정해 놓고 번갈아 가며 즉흥 솔로 연주를 하는 ‘네 마디 주고 받기(trading fours)’ 와 비교되기도 한다.

[두 번 째 곡 “Aziza” ]

아지자(Aziza)는 민요에서 유래한 경쾌한 분위기의 댄스곡의 일종으로 이집트의 전통 혼례식이나 기념일에 주로 연주되는 곡이다. 이 곡은 가볍고 밝은 가사로 선창을 하면 이에 연주자들이 경쾌한 리듬과 멜로디로 화답하는 독특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구성에서 청중들은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거나 춤을 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형식을 연주하는 연주가들은 규모가 큰 행사나 행렬에서 반주되는 행진곡을 연주하기도 한다.

Leave a Reply